머릿니 생기는 이유 및 제거방법

    머릿니 생기는 이유 및 제거방법

    안녕하세요. 오늘은 머릿니 생기는 이유 및 제거방법에 관한 내용입니다.

    머리를 잘 말리지 않는 경우에는 머리에 곰팡이도 생길 수 있고, 머릿니도 생길 수 있습니다. 머리의 습도가 많아지고 머리에 각질이 늘어나게 되면 머릿니가 생기기 최적의 환경이 됩니다.

     

    보통은 장마가 심한 한여름에 생기는 경우가 있는데 요즘 아이들에게도 이가 있다고 합니다. 

    오늘은 머릿니가 생기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려 합니다.

    1

     

    머릿니 생기는 이유

    머릿니는 1980년대까지만 해도 상당히 흔한 벌레였습니다. 학교시설에서도 아주 흔했고 이를 제거하기 위해서 다양한 노력을 했습니다.

     

    하지만 요즘의 아이들에게도 머리에서 이가 나올 수 있다고 합니다. 

    예전에는 잘 씻지 못하거나 하루종일 밖에서 놀고 청결하지 않았기 때문에 머릿니가 생기는데 요즘같은 시대에 있기 힘든 머릿니 이지만 요새도 생긴다니 황당합니다. 

     

    머리에 이가 생기면 아이들이 머리를 자주 만지고 가렵다고 합니다. 아이들이 갑자기 머리를 자주 만지게 된다면 밝은 곳에서 잘 살펴 보셔야 합니다. 너무 늦게 발견하게 되면 가려움 때문에 아이들이 짜증을 내거나 이유없이 우는 경우도 많습니다. 낮에 밝은 곳에서 머리속을 살펴보면 비듬같은 하얀 서캐가 보일수 있습니다. 후두부나 귀 뒤쪽에서 많이 발생하니 자세하게 살펴보시길 바랍니다.

     

    머릿니 생기는 이유

    머릿니가 일반적으로 생기는 이유는 감염과 청결상태입니다. 요즘은 대부분의 어린 아이들이 어린이집 같은 곳에서 단체 생활을 하기 때문에 아이들끼리 신체접촉도 많아지고 낮잠을 자는 경우에 침구를 같이 사용하는 경우에 머릿니가 옮는 경우가 많죠. 그래서 머릿니는 빠르게 전염이 가능해서 최대한 초기에 없애주어야 합니다. 그뿐 아니라 머리를 감지 않아서 지저분 하거나 머리를 감은 후에 물기를 말리지 않고 활동하는 경우에 머리속에 습기가 많고 땀이 난 상태로 방치하면 머릿니가 쉽게 발생할 수 있는 환경이 됩니다.

     

    머릿니 예방

    머릿니 생기는 이유는 저녁에 머리를 감았을때 또는 아침에 머리를 감고 나면 확실하게 머리속을 말려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머릿니의 경우에는 습도및 온도가 높은 곳을 좋아해서 머리를 감은 후에 빨리 말려주는 습관이 매우 중요합니다. 뿐만 아니라 공용으로 사용하는 침구류가 있으면 자주 햇빛에 말려주고 소독도 자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외출후에 손을 잘 씻어주어야 하며 개인용품은 공유하지 않고 함께 사용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머릿니 제거방법

    머릿니 제거방법중에 가장 확실한 방법은 한마리씩 모두 잡아낸 후에 서캐까지 모두 손으로 제거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하지만 시간도 많이 걸리고 완벽하게 제거하는건 어렵습니다. 물론 아이들 머리를 짧게 잘라주면 쉽지만 요즘은 예전처럼 그렇기 하지 않아도 약국에 방문하면 머릿니 제거 약을 구매가능합니다. 머리와 두피에 약을 골고루 발라준 다음 10분정도 뒤에 깨끗히 머리를 감아주면 좋습니다. 하지만 약이 독할 수 있기 때문에 두피 상태를 잘 살펴보고 한달에 한번정도 사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예전에 참빗을 이용해서 머릿니를 제거 하고 했지만 그 빗도 오염되어 있을수 있기 때문에 요즘은 일회용으로 제거할 수 있는 제품들이 많으니 일회용으로 이용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서캐 같은 경우는 참빗을 사용해도 제거가 잘 안되기 때문에 손으로 잡는 것이 좋습니다.

     

    머릿니는 제거를 하는 것보다 미리 예방하는 것이 좋습니다. 머릿니를 생기는 이유를 참고해서 머리 속을 항상 깨끗하게 유지하고 초기에 발견해 바로 제거를 하도록 해야합니다.

     

    함께보면 좋은 글

     

    2021/02/19 - [생활 정보/잡학사전] - 물집 터졌을 때 대처하는 방법 물집이 생기는 이유

    2021/02/17 - [생활 정보/잡학사전] - 불법유턴벌금? 얼마나 될까요?

    2021/02/16 - [생활 정보/잡학사전] - 정전기 없애는 법 알아두고 정전기 예방하자

    2021/02/15 - [생활 정보/잡학사전] - 쌀 벌레 없애는 법 아주 쉽고 간단하게

    2021/02/14 - [생활 정보/잡학사전] - 순간접착제 지우는법 아주 간단해요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