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MI 계산법 (남자, 여자 비만도 계산기)

    | BMI 계산법 (남자, 여자 비만도 계산기)! 비만도 쉽게 계산해보고 자신의 현재 몸 상태를 확인해보자!  |

     

     

     

    안녕하세요. 일상 속 다양한 건강 및 뷰티 꿀팁을 전하는 꿀팁 저장소 -쇼핑백입니다. 오늘은 BMI 계산법에 대해 설명드릴까 하는데요, 24시간 365일 온종일 다이어트를 한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현대인의 삶은 비만과의 싸움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BMI란 우리말로 체질량 계수. 영어로는 Body Mass Index입니다. 정확하게 비만도를 측정하지는 않지만 어느 정도 유추를 할 수 있어 많은 분들이 자신의 현재 비만도를 확인하는데 용이한 지표죠.

     

    운동으로 근육이 많은 소위 근돼들은 아래의 bmi 지표 판단할 필요 없지만 대부분의 운동을 하지 않는 사람들은 bmi 지수로 자신의 현재 건강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비만은 각종 질병의 근원이 될 수 있기 때문에 bmi가 많이 나온다면 건강한 식습관, 생활 습관 그리고  운동 습관을 기르는 게 좋습니다. 이 곳에서 bmi 지수를 확인할 수 있으니 참고해주세요.

     

     

     

     

     

    BMI 계산법

     

    앞서 언급드린대로 BMI는 체질량 지수로, 자신의 몸무게 (Kg)를 자신의 신장 (m)을 제곱한 수치로 나누면 됩니다. 계산법은 굉장히 간단하죠? 예시로 자신의 몸무게가 50kg이고 키가 160cm라면 아래와 같이 계산이 됩니다.

     

    예시) BMI 계산법 : 50 / (1.6^2) = 50 / 2.56 = 19.53

     

    자신이 직접 계산기로 확인해봐도 무방하지만 네이버나 다음 등 포털 사이트에서 BMI 계산기를 제공하고 있으니 편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BMI 계산법은 남자, 여자 공통으로 적용되기 때문에 따로 남녀 구분을 지을 필요가 없습니다. BMI 계산기는 남녀 구분없이 전부 적용되니 이 점 확인해주세요.

     

     

     

    BMI (체질량 지수) 정상 범위

     

    자신의 BMI 지수를 확인했다면 과연 내가 저체중인지 과체중인지 아니면 표준인지 알아봐야겠죠? 아래의 표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만 해당 지표는 앞서 언급드린 것처럼 운동을 많이 한 분, 어린이, 노약자 그리고 임산부에는 적용되지 않을 수 있으니 주의해주세요. 해당 지표는 일반 청소년 및 성인을 대상 한정입니다. 

     

     

    저체중: 0-18.5
    정상 (건강한 상태): 18.5-23
    과체중 (건강에 약간의 이상이 있음): 23-25
    경도 비만 (건강에 문제가 있음): 25-30
    고도 비만 (위험): 30 이상 

     

     

    유럽 및 아메리카 쪽에서는 이미 비만을 심각한 질병으로 선포하고 다양한 캠페인을 진행하며 비만 퇴치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는데요, 과체중 이상이 나오신 분들은 다이어트와 운동을 병행하며 체중을 정상으로 돌리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BMI 계산법 관련 Q & A

     

     

    Q. BMI 계산기 정확한가요?

    A. BMI 계산기는 일반적으로 BMI는 얼추 들어맞지만 건강 판단에 중요한 체지방 비율을 고려하지 않아 완전히 신뢰할 수는 없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대로 운동을 많이 한 사람, 노인 및 어린아이에게 BMI 계산기를 적용하지 않는 이유와 일맥상통한데요, 운동선수는 상대적으로 근육이 많기 때문에 BMI 수치가 높게 나올 수밖에 없으며 근육량이 적은 노인의 경우 BMI가 절대적으로 낮게 나올 수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Q. 신뢰할만한 계산법은 무엇이 있을까요?

    A. 자신의 건강 상태를 정확히 측정하기 위해서는 인바디 검사를 진행해야 합니다. 지역 보건소에서 무료로 검사를 받을 수도 있으며 헬스장에 등록되어 있다면 그 곳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Q. 권고 BMI 수치는 어느 정도인가요?

    A. 대한비만학회에 따르면 한국 빅 데이터 기준 당뇨병, 고혈압, 이상지질혈증의 세 가지 성인병 중 한 가지 이상은 BMI 기준점이 BMI 23 이상으로 확인됐다고 합니다. 즉 평상시에는 BMI 23 이하로 수치를 유지하는 게 바람직합니다.

     

     

    Q. BMI 계산을 해보니 정상인데 허리둘레가 상당할 때는 어떤가요?

    A. 강북삼성병원 내분비내과 이원영 교수에 따르면 BMI 수치가 정상 범주 내에 있어도 허리둘레가 남성 90cm 이상, 여성 85cm 이상이면 동반질환 위험이 1단계 비만 환자와 비슷한 수준이라고 합니다. 즉 허리 둘레가 너무 크신 분들은 꼭 운동을 통해 건강을 되찾아야 합니다.

     

    마무리

    이상으로 오늘의 포스트 'BMI 계산법 (남자, 여자 비만도 계산기)'를 마치겠습니다. 평소에 자신의 체중이 조금 걱정되셨던 분들이라면 꼭 BMI 계산법을 활용해 체질량 게산을 확인해보세요. 그럼 더 궁금한 사항은 아래 댓글로 문의주세요. 감사합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2021.03.19 - [생활 정보/잡학사전] - 한글 주소 영문주소(영어주소) 변환기

    2021.03.19 - [생활 정보/잡학사전] - 고혈압 낮추는 방법 총정리

    2021.03.19 - [생활 정보/잡학사전] - 아이폰 키보드 자동완성 끄기 간단해요

    2021.03.18 - [생활 정보/잡학사전] - 아이폰 앱 숨기기 방법 총정리

    2021.03.18 - [생활 정보/잡학사전] - 토스 프라임 무료 이용 후 간단 해지 방법, 무료 기간 확인 방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