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꼽에 대한 모든것! 배꼽때는 제거해야한다?

    혹시 여러분들은 이런 이야기 들어보신적 있으신가요?

    배꼽에 있는 배꼽때를 제거하면 몸에 좋지않아서 건드리지 말아라는 이야기.

    그리고 배꼽을 손가락으로 후비게 되면 복통이라고 하기에도 뭣한 요상한 통증이 느껴지죠?

     

    배꼽은 탯줄이 떨어지면서 배 가운데 생긴 자리입니다. 

    모체로부터 태아에게 영양분과 산소를 공급해주는 역할을 하는 통로이며 출산 후에는 탯줄이 떨어지고 

    흔적이 오목하게 남아 배꼽으로 남아있지만 실질적인 기능은 하지 않고 있습니다.

     

    오늘 내용은 지금까지 궁금했던 배꼽에 대한 이야기를 알려드리도록 하려합니다.

     

    배꼽 때 제거 및 배꼽을 후비게되면 아픈 이유는 무엇일까?

     

    평소 샤워를 하고 물기를 닦을때 보면 배꼽 속에 물이 있는 경우는 어떻게 닦아야되지? 라는 생각을 하신분들 계실겁니다.

    그래서 배꼽의 물을 닦으려고 손가락으로 후벼파게 되면 요상한 통증이 느껴지죠.

    배꼽은 왜 만지면 아픈것일까요?

     

    배는 피부와 지방층, 근육, 복막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하지만 배꼽 주변은 이 구조가 다른 배의 구조보다 상대적으로 얇습니다. 이 때문에 배꼽 주위를 누르게 되면 배의 다른 부분을 눌렀을 때보다 예민하게 자극이 되어 통증인것 처럼 느껴지는 것입니다.

     

    배꼽때를 제거하면 복막염에 걸린다고?!

     

    배꼽의 때를 제거하면 상처가 생겨서 복막염에 걸릴 수도 있다는 이야기 혹시 들어보셨나요?

    이는 잘못된 사실로 배꼽때를 제거 한다고 해서, 배꼽에 상처가 난다고 해서 복막염이 걸리지는 않습니다.

     

    복막염은 복강내의 장기를 덮고 있는 얇은 막인 복막에 발생하는 염증의 일종으로, 복수에 세균이 생기거나 복강내의 

    장기가 천공된 경우에 생기고 결핵과 같은 전신 감염등이 원인으로 생기는 병입니다.

     

    배꼽을 계속 판다고 해도 근육을 싸고있는 단단한 근막이 복막을 덮어놓고 있어서 배꼽때를 제거하다가 복막염이

    생기는경우는 없다고 하니 안심하셔도 됩니다! (그렇다고 배꼽때 계속 파라는건 아니에요 ㅎㅎㅎ)

     

    배꼽 주변에 통증이 생긴다면?

     

    배꼽 주변에 통증이 생긴다면 배꼽의 문제가 있는 경우는 극히 드뭅니다.

    배꼽과 가까이 위치한 대장이나 소장등 위장계통의 문제가 있는 경우입니다. 증상이 계속되게 되면 병원을 찾아서

    대장내시경등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배꼽 관리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배꼽때는 우리의 몸에서 나오는 땀, 각질, 외부 먼지의 세균들이 모여서 생기게 됩니다.

    배꼽에는 주름이 많이 있어서 세균이 서식하기 쉬워 세균 감염도 쉽게 이루어집니다. 배꼽 속에는 약 66개의 세균이 서식하고 있고 우리의 눈에는 보이지 않는 박테리아나 세균, 먼지등이 자리 잡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라도 배꼽을 제대로 관리해주어야 합니다. 제대로 관리하지 않을 시에는 배꼽에 이물질이 생기거나 안 좋은 냄새들이 날 수도 있습니다. 

    씻지 않는다고 해서 몸에 이상이 생기지는 않지만 깨끗하게 관리할 필요가 있습니다.

     

    배꼽에는 땀이 많이 흘린 날에는 배꼽때가 쌓일 수 있기 때문에 샤워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샤워나 목욜을 한 후에는 때를 불린 상태에서 면봉이나 천에 물을 묻혀주어 살살 문지르면서 없애는 방법도 좋습니다.

    또 바세린을 발라놓고 면봉으로 살살 제거해주어도 됩니다.

    배꼽때는 일주일에 한번에서 두번 정도 제거해 주는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배꼽때 제거를 하기 위해 무리하게 문지르게 된다면 자극 증상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으므로 많은 자극을 주는 것은 피해주셔야 됩니다.

     

    배꼽이 가렵거나 열이 나고 노란색의 이물질등이 나오면 바로 병원을 찾는것이 좋습니다.

    오늘 준비한 자료는 여기까지입니다. 

    어떻게 배꼽에 관한 궁금증이 조금은 풀리셨는지 모르겠네요.

    배꼽은 우리배의 정중앙에 위치하고 있죠. 배꼽때가 있다고 해서 무리하게 제거는 하지 마시고 오늘 알려드린 내용들을 참고하셔서 청결하게 관리해주시고 소중하게 관리해주시길 바랍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