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FC 체급표 및 체급별 챔피언

    UFC 체급 표 및 체급별 챔피언

    자료출처: ufc 공식 웹사이트

    UFC 체급표 및 체급별 챔피언

    다들 ufc 좋아하시나요? 남자들이라면 다 좋아할 스포츠인 종합격투기 단체로 예전에는 복싱이 있었다면 현재는 종합격투기가 있습니다. 이런 세계적인 종합격투기 단체에 한국인 선수가 꽤 많이 있는데요. 작년 12월 부산에서 열린 ufc에서는 한국인 선수들이 정말 많이 나왔습니다. 종합격투기에는 복싱, 유도, 레슬링 등 다른 스포츠랑 비슷한 체급이라는 게 있습니다. 그래서 체급별 랭킹이 있는 거죠. 세계에서 가장 센 사람을 정하는 건 체급별로 정하는 겁니다. 예를 들어 무게가 가장 많이 나가는 헤비급 선수랑 가장 가벼운 플라이급 선수랑 비교를 할 수는 없으니까요.

    이제부터 ufc 체급표 및 체급별 챔피언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UFC 체급표

    UFC 및 격투기 단체에 체급은 거의 비슷하거나 똑같다고 할 수 있는데요. 체급에는 최소 몸무게부터 최대 몸무게가 있는데 거의 대부분의 선수들은 당연히 최대 몸무게를 맞추고 싸움을 합니다. 보통 선수들이 체중감량을 하시는걸 많이 보셨을 수 있었을 텐데요. 보통의 선수들은 계체량 측정을 하기 전에는 거의 10킬로에서 20킬로까지 몸무게가 더 나간다고 합니다. 그러니 가벼운 몸무게를 가진 선수들이 몸무게를 찌워서 체급을 올리는 경우는 굉장히 드문 일이죠. 예를 들어 굳이 플라이급에 선수가 몸무게를 찌워서 웰터급 선수들이랑 싸울 필요가 없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그체급에서 챔피언이 됐을 경우 적수가 없으면 한 단계 체급을 올리는 경우가 있죠. 그럼 자세한 체급 기준표를 보겠습니다.

    위와 같이 upper weight limit을 기준으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스트로급(strawweight)부터 헤비급(heavyweight) 순으로 몸무게가 올라가시는 걸 보실 수 있습니다. 여성 선수의 경우 스트로 급부터 페더급(featherweight)까지 있는데요. 페더급의 경우 여성 선수가 아직 많지 않을 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리고 남성 선수는 플라이급부터 헤비급까지 선수들이 정말 많습니다. 아무래도 mma(종합격투기)라는 스포츠 특성상 남성 선수들이 더 많은 것 같습니다. 

    UFC 체급별 챔피언

    체급 표를 간단하게 알아보았으니 이제 체급별 챔피언을 알아보겠습니다. 간단하게 현재 챔피언 기준으로 알려드리겠습니다.

    Strawweight(스트로급) W

    장 웨일리: 중국인 선수로 아시아 최초 ufc 챔피언에 등극을 한 선수입니다. 최근에 요안나 옌드레이첵(Joanna Jedrzejczyk) 선수 와의 엄청난 경기로 여성 격투기를 뜨겁게 달궜습니다.

     

    Flyweight(플라이급) W

    발렌티나 셰브첸코: 키르기스스탄 출신의 선수로 현 플라이급 여성 챔피언을 등극했습니다. 스타일은 킥복싱이며 페루 전문 혼합 무술가라고 하네요.

     

    Bantamweight(밴텀급) & Featherweight(페더급) W

    아만다 누네스: 정말 여성의 선수가 맞나 싶을 정도의 격투 실력을 갖춘 엄청난 브라질리언 파이터입니다. 정말 남자 선수와 싸워도 될 만큼의 실력을 가진 여성 선수 중 가장 센 선수입니다. UFC 여성 파운드-포-파운드 랭킹에도 1위에 등극해 있으니 거의 세계에서 가장 쎈 여성이라고 불릴 수 있습니다.

    Flyweight(플라이급) & Bantamweight(밴텀급) 

    헨리 세후도: 올림픽 금메달리스트이자 플라이급과 밴텀급 두체급을 모두 석권한 '트리플 챔피언'이라고 불리는 엄청난 파이터입니다. 한국의 정찬성 선수와 레슬링 트레이닝을 같이하며 좋은 관계를 유지하는 걸로도 보이는데요. 정말 멋있는 선수 중 한 명입니다. 레슬링이면 레슬링 또한 타격 또한 수준급이며 조제 알도와의 다음 경기가 기대가 됩니다. 현재 플라이급은 공석이어서 세후도 선수를 챔피언이라고 써놓았습니다.

     

    Featherweight(페더급)

    알렉산더 볼 카노프스 키: 현 페더급 챔피언으로 맥스 할로웨이(Max Holloway) 선수의 깨지 않을 것 같던 연승을 깨버린 선수입니다. 조제 알도 때부터 가장 인기 있던 체급 중 하나로 한국의 정찬성 선수가 있는 체급이기도 하죠. 정말 정찬성 선수와 볼 카노프스 키에 경기가 기대가 됩니다.

     

    Lightweight(라이트급)

    하빕 누르마고메도프: 무패의 라이트급 챔피언으로 코너 맥그리거(Conor Mcgregor)를 단순히 제압한 선수. 적수가 없을 것 같은데 같은 체급에 12연승 중인 토니 퍼거슨(Tony Ferguson)과의 경기가 최근에 캔슬됐습니다. 현재 가장 인기 있는 체급의 챔피언으로 몸값 또한 엄처 나죠.

     

    Welterweight(웰터급)

    카마루 우스만: 현 웰터급 챔피언으로 최근 콜비 코빙턴(Colby Covington)을 ko로 이긴 선수입니다. 웰터급 또한 BMF 타이틀을 가진 호르헤 마스비달(Jorge Masvidal)과 네이트 디아즈(Nate Diaz) 등의 유명선수들이 많아 인기가 있는 체급이죠.

     

    Middleweight(미들급)

    이스라엘 아데산야: 무패의 미들급 파이터로 최근 요엘 로메로(Yoel Romero)와의 경기마저 이기면서 적수가 없을 것 같은 선수입니다. 빨리 라이트헤비급으로 월장을 해서 존 존스와 경기를 해주면 하는 개인적인 바람이 있네요.

    Light Heavyweight(라이트헤비급)

    존 존스: 현 라이트급 챔피언이자 남성 파운드-포-파운드 1위로 세계에서 가장 싸움을 잘하는 남성 선수로 생각하면 되겠습니다. 최근 불법 총기 소지로 잡혀 논란이 있었는데 빠른 시일 내에 해결이 되어 선수로서의 활약을 보여줬으면 하네요.

     

    Heavyweight(헤비급)

    스티페 미오치치: 지구에서 가장 강한 사람으로 부릴 수 있는 체급의 헤비급의 챔피언으로 소방관과 종합격투기를 병행하는 정말 멋있는 선수입니다. 개인적으로 가장 좋아하는 선수로 프란시스 은가누(Francis Ngannou)와의 경기 때는 정말 정의를 위해 싸우는 것 같은 모습을 보여주었는데요. 헤비급은 정말 한 번의 펀치로 승패가 바뀌어 챔피언이 수시로 바뀌는 걸로 유명한데요. 최초로 3연승을 달성했던 선수로 다니엘 코미어(Daniel Cormier)에게 아쉽게 한번 져서 연승이 깨졌습니다.

    마무리

    간단하게 UFC 체급 표와 체급별 챔피언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다음은 역대 UFC 한국인 선수들에 대해 다뤄보겠습니다. 종합격투기에 지속적인 발전을 위해서 사람들이 많이 관심을 가졌으면 좋겠네요. 

     

    함께 보면 좋은 글

    2021.03.26 - [생활 정보/잡학사전] - 색상별 RGB, 그것이 알고 싶다.(RGB색상표)

    2021.03.26 - [생활 정보/잡학사전] - 영어 필기체로 바꿔주는 사이트, FONT SPACE

    2021.03.26 - [생활 정보/잡학사전] - 학점계산기 비교활용법

    2021.03.25 - [생활 정보/잡학사전] - 인터넷 주소 줄이기 / 링크 관리 서비스 5가지 추천

    2021.03.25 - [생활 정보/잡학사전] - 카카오톡 내 생일 표시 비공개 설정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