빌베리 효능 12가지와 영양성분 소개!

    빌베리는 유럽이 원산지인 과일이며 색상과 크기가 블루베리와 매우 비슷합니다.

    빌베리의 열매와 잎은 중세부터 설사나 괴혈병, 감염, 화상 및 당뇨와 같은 질병을 치료하기 위한 의약적 목적으로 사용되어 왔는데요, 제 2차 세계대전 동안 영국 조종사들이 야간시력에 도움이 될 것이라 여기며 빌베리 잼을 먹기도 하였습니다.

     

    빌베리(bilberry)라는 이름은 덴마크의 '볼레바(bollebar)'에서 파생되었으며 짙은 파란색의 진한 베리 과일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빌베리는 다양한 이름으로 불리고 있는데요, 유럽피언 블루베리(European blueberry) , 허클베리(huckleberry), 워슬베리(whortleberry), 베어베리(bearberry)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빌베리 영양성분

     

    빌베리는 신맛과 떫은 맛을 가지고 있으며 파이나 타르트, 잼과 같은 디저트로 사용될 정도로 맛있는 과일이지만 여러가지 약용효과도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빌베리가 가진 천연 화학 물질 중 탄닌이나 플라보노이드 및 안토시아닌은 빌베리 효능의 원천이라 할 수 있습니다.

    주요 빌베리 영양성분은 다음과 같으며 빌베리 100g당 포함되어 있는 성분들 입니다. 괄호안의 퍼센트는 DV를 의미하고 2,000 칼로리를 기준으로 한 일일 권장 섭취량입니다. (빌베리 영양성분 출처)

    • 일반 : 에너지 44Kcal, 단백질 0.7g(1.4%), 탄수화물 11.5g(8.85%), 총식이섬유 2.8g(7.37%)
    • 미네랄 : 망간 3.3mg(143.4%), 구리 0.11mg(12.2%), 철 0.8mg(10%), 크롬 1μg(2.8%), 칼륨 103mg(2.1%), 마그네슘 7mg(1.6%), 칼슘 15mg(1.5%), 인 9mg(1.3%), 아연 0.1mg(0.9%), 나트륨 3mg(0.2%)
    • 비타민 : 비타민C(아스코르브산) 44mg(48.9%), 비타민B6(피리독신) 0.06mg(4.6%), 비타민B3(니아신) 0.58mg(3.6%), 비타민B5(판토텐산) 0.16mg(3.2%), 비타민B1(티아민) 0.03mg(2.5%), 비타민B2(리보플라빈) 0.03mg(2.3%), 비타민B9(엽산) 6μg(1.5%)

     

    빌베리 효능 12가지

    1. 간건강 향상

    빌베리가 가진 강력한 항산화 성분은 스트레스로 인한 간 기능의 약화를 예방해 줄 수 있습니다. '약초 치료 제2판(Herbal Medicine, 2nd edition)'에 게재된 2011년 연구에 의하면 빌베리에 함유되어 있는 안토시아닌은 매우 높은 항산화 특성을 제공하며 이는 활성산소를 억제하고 제거하여 간조직의 산화질소 농도를 감소시킬 수 있다고 하였습니다.

     

    2. 시력향상 및 눈 건강 유지

    빌베리는 눈의 건강을 유지하는데 매우 효과가 있습니다. 전통적으로 백내장이나 야맹증과 같은 여러 안과 질환을 예방하는데 있어서 빌베리 추출물의 사용을 장려해 왔습니다. 이것은 빌베리에 존재하는 강력한 항산화 성분이 시력을 향상시킬 뿐만 아니라 각막 윤부 상피 세포의 복원이나 항상성에도 도움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눈 건강을 지켜주는 빌베리 효능은 국제학술지인 '농업 및 식품화학 저널(Journal of Agricultural and Food Chemistry)'의 2011년 3월 발표된 논문에서도 확인이 되고 있습니다. 이 연구에 의하면 빌베리가 눈을 보호하는 효소를 활성화하여 안구의 가장 바깥막에 생기는 염증인 포도막염을 예방하고 로돕신(rhodopsin) 색소의 생성을 촉진하여 눈이 빛의 변화에 적응하도록 돕는다고 발표하였습니다.

     

     

     

     

    3. 당뇨병 증상의 개선

    전통적으로 빌베리는 당뇨병 환자의 혈당 수치를 조절하는데 사용되어 왔습니다. 이러한 빌베리 효능은 과학적 연구를 통해서도 뒷받침 되고 있는데요, 2020년 4월 세계적 학술지인 '분자(molecules)'에 게재된 논문에 의하면 제2형 당뇨병(T2DM)은 산화 스트레스의 증가나 염증 및 이상지질혈증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간주되며 안토시아닌과 같은 항산화제가 풍부한 빌베리를 섭취할 경우 장기적으로 당뇨병 증상을 개선할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4. 고혈압 등 심혈관 질환의 예방

    빌베리에 함유되어 있는 안토시아노사이드(anthocyanosides)는 고혈압이나 동맥경화증, 뇌졸중 등의 주요 위험요소인 LDL 콜레스테롤의 산화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이는 혈관을 강화하고 혈액순환을 개선시키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심혈관 관련 질환의 발생을 예방하는데 아주 큰 도움이 됩니다.

    '당뇨병 연구리뷰(The Review of Diabetic Studies)'의 2013년 논문에서는 폴리페놀이 풍부한 빌베리가 총 콜레스테롤과 몸에 나쁜 LDL콜레스테롤 수치를 개선할 수 있다고 발표하였습니다.

    이 연구에서는 빌베리의 안토시아닌 함량이 블랙커런트보다 4배 더 높으며 빌베리를 섭취할 경우 총 및 LDL 콜레스테롤 수치가 유의미하게 개선된다고 언급하였습니다. 하지만 당뇨병이나 고혈압의 발병을 지연시키지는 못했는데요, 따라서 빌베리는 치료제가 되지는 못하더라도 고 콜레스테롤 혈증에 대한 식이 예방제로써 가치가 있을 수 있다고 언급하였습니다.

     

    5. 심장마비, 협심증 등 심장질환으로 부터의 보호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빌베리는 전 세계의 주요 사망원인 중 하나인 심혈관의 건강을 지키는데 있어서 매우 효과적인 식품입니다. 심장을 보호하는 빌베리 효능은 이 과일에 존재하는 안토시아닌의 강력한 항산화 잠재력에 기인하며 신체의 LDL 및 HDL 콜레스테롤 수치를 개선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의학 학술지인 '의료과학 모니터(Medical Science Monitor)'의 2011년 4월에 게재된 연구에서는 독소루비신(DOX, Doxorubicin)에 의해 심장 독성이 생긴 실험쥐에게 10일 동안 빌베리 추출물을 경구 투여한 후 심장에 대한 빌베리 추출물의 잠재적인 보호 효과를 조사하였습니다.

    실험 결과, 빌베리 추출물이 글루타티온의 고갈 감소 효과와 함께 심장조직에서 글루타티온이나 말론디알데히드, 카르보닐이 산화되는 것을 크게 억제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는 빌베리가 적어도 심장 조직이 산화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는 것이며 빌베리의 강력한 항산화 특성에 기인하는 것이라고 발표하였습니다.

     

    6. 신장기능 장애(신부전)의 예방

    빌베리 추출물은 신장건강의 지표라 할 수 있는 크레아티닌(creatinine)과 혈중요소질소(BUN, Blood Urea Nitrogen) 및 산화질소 수치를 정상화 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이러한 수치를 감소시킬 수 있는 것은 빌베리가 가지고 있는 안토시아닌과 같은 강력한 항산화 성분 덕분이며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신장조직이 산화되는 것을 보호해 주는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7. 암의 예방

    빌베리 추출물은 대장암이나 유방암, 백혈병 등 다양한 암세포의 성장을 억제하는데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약용식품저널(Journal of Medicinal Food)'에 게재된 2010년 4월 논문에 의하면 빌베리 추출물이 유방암 세포와 관련하여 농도 의존적으로 세포의 증식을 억제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는 빌베리에 함유되어 있는 페놀 성분인 델피니딘(delphinidin)과 배당체(glycosides)가 존재하기 때문이라고 밝혔으며 악성 세포의 증식을 방지하고 세포 사멸을 유도할 수 있다고 결론 지었습니다.

     

    8. 장 트러블의 치료

    수 세기 동안 유럽에서는 설사 증상을 치료하기 위한 치료제로써 빌베리 효능을 이용해 왔습니다. 빌베리는 항염증제와 수렴제 역할을 하는 물질인 탄닌(tannin)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들 성분은 장내 염증을 억제하여 배탈이 나는 것을 예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설사 치료를 위한 전통적인 빌베리의 사용에 대해서는 좀 더 과학적인 근거가 더 필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9. 소화기관 건강 유지

    빌베리는 설사나 소화불량 및 메스꺼움과 같은 위장 장애를 치료하는데 사용되어 왔습니다. 이것은 빌베리가 가지고 있는 탄닌(tannins)과 펙틴(pectin)의 수렴작용으로 인한 것이며 위 염증에도 치료효과를 발휘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빌베리 효능은 소화기관의 건강 뿐만 아니라 목이나 입의 점막에서 발생하는 염증도 치료해 줄 수 있습니다. 몸이 피곤하면 입에 염증이 생기기 쉬운데요, 빌베리를 꾸준히 드신다면 입에서부터 소화기관에 이르기 까지 나타날 수 있는 여러 질환을 예방해 줄 수 있습니다.

     

    10. 치매 증상의 예방

    다양한 페놀 화합물을 함유한 과일이나 야채를 섭취할 경우 알츠하이머병의 위험을 줄일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빌베리에는 미리세틴(myricetin)이나 퀘르세틴(quercetin), 그리고 빌베리 효능의 원천인 안토시아닌(anthocyanin)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알츠하이머 병의 증상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국제 학술지인 '영양생화학저널(The Journal of Nutritional Biochemistry)'의 2013년 1월 24권 1호에 게재된 연구자료에 의하면 안토시아닌이 풍부한 빌베리나 블랙커런트를 실험쥐에게 투여한 결과 알츠하이머의 원인으로 알려져 있는 베타아밀로이드인 Aβ42와 Aβ40의 수치가 현저하게 감소되었다는 사실을 확인했다고 발표하였습니다.

     

    11. 궤양 증상의 완화

    빌베리 효능은 궤양과 같은 피부 상태를 치료하는데에도 효과를 나타낼 수 있습니다. 궤양은 피부나 점막이 손상되는 증상이며 회복을 위해서는 세포의 원활한 재생이 필수적입니다. 빌베리를 정기적으로 섭취하게 되면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세포에 충분한 영양을 공급하며 회복력을 향상 시키기 때문에 궤양 증상을 치유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12. 천연 화장품으로서의 사용

    빌베리 열매와 잎 추출물은 화장품에도 사용될 수 있는 좋은 성분입니다. 이는 빌베리에 함유되어 있는 강력한 항산화 성분이 피부의 재생을 돕고 유해성분을 막아주기 때문인데요, 이미 시중에 빌베리 추출물이 함유되어 있는 뷰티 제품을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빌베리 추출물을 포함하는 화장품으로는 메이크업이나 스킨, 로션, 컨디셔닝, 크림 등이 있습니다. 피부에 힘을 주는 빌베리 효능을 얻고 싶다면 빌베리 추출물이 함유되어 있는 화장품 제품을 사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위에서 다양한 빌베리 효능에 대해 소개해 드렸지만 이러한 것들은 모두 적절한 양을 꾸준히 섭취할 때 얻을 수 있는 건강혜택 입니다. 단지 한, 두달 섭취 후 효과가 나타나기를 바라지 마시고 꾸준히 섭취해 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빌베리를 섭취할 때 과다 복용하거나 개인의 건강상태, 환경에 따라 부작용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2021.03.16 - [생활 정보/잡학사전] - 커피얼룩 지우는법 제거방법이 궁금해요

    2021.03.16 - [생활 정보/잡학사전] - 운전면허증 분실신고 및 재발급 (3가지 방법!!)

    2021.03.15 - [생활 정보/잡학사전] - 쥐젖이 생기는 이유 바로이것! 제거방법 까지~!

    2021.03.15 - [생활 정보/잡학사전] - [주식용어] 코스피 코스닥 차이

    2021.03.15 - [생활 정보/잡학사전] - FBS 출금·입금 의미/뜻[금융 경제 용어편]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