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전면허증 분실신고 및 재발급 (3가지 방법!!)

    평소 운전면허증을 사용할 일이 드물다보니 가끔 운전면허증이 필요할 때 찾아보면 어디에 두었는지 찾지 못할 때가 있습니다. 혹은 지갑에 넣어두었다가 지갑을 분실하면서 소지하고 있던 신분증이나 운전면허증을 잃어버리는 경우도 많죠. 저도 지갑을 분실하면서 신분증과 운전면허증을 분실했던적이 있는데요.

     

    운전면허증을 분실했을 경우, 신분증이 있기때문에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여 분실신고나 재발급을 미루며 '나중에 하면 되겠지'라는 생각을 하시는분도 있을텐데 비록 당장 필요하진 않더라도 운전면허증은 아주 중요한 개인정보이기 때문에 이를 악용하는 경우가 생길수도 있으니 빠른 시일내에 운전면허증 분실신고를 해야합니다.

     

    그럼 오늘은 운전면허증 분실신고 방법 몇가지와 함께 재발급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운전면허증 분실신고 및 재발급 확인

     

    먼저, 운전면허증을 분실하였을 경우 다음 3가지 방법으로 분실신고 및 재발급이 가능합니다.

     

    1. 경찰서 방문
    2. 운전면허시험장 방문
    3. 인터넷 발급

     

    첫번째로, 경찰서를 방문하는 방법이 있는데 경찰서를 방문할 때 본인 신분증이 필요하며 운전면허증을 재발급 받으려면 인내심을 가지고 며칠동안 기다려야 하기 때문에 3가지 방법 중에는 시간이 가장 오래걸리며 그리 추천하고 싶은 방법은 아닙니다.

     

    두번째로는 면허시험장을 방문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면허시험장에 방문하면 자동차운전면허증 재발급 서류가 있는데 이것을 작성하고 본인 차례가 오면 해당 담당자에게 전달해주면 됩니다. 재발급 수수료 비용 7,500원을 지불해야하고 15분~30분정도 기다리면 바로 운전면허증 재발급이 완료되기 때문에 3가지 방법 중에는 가장 빠른 시간에 분실신고와 재발급이 가능합니다. 면허시험장을 방문해야하는 수고가 있지만 멀지 않다면 가장 좋은 방법이 될 수 있겠네요.

     

    마지막 세번째 인터넷으로 운전면허증 분실신고 및 재발급하는 방법으로 집에서도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시간이 없거나 직접 방문하기 어렵다면 이 방법이 가장 좋을것 같네요. 사실 그렇게 복잡하거나 어려운 부분은 없기 때문에 누구나 쉽게 따라할 수 있을겁니다.

     

     

    운전면허증 분실신고(재발급) 신청하기

     

    먼저 인터넷으로 운전면허증 분실신고 및 재발급을 신청하려면 안전운전 통합민원 홈페이지로 접속해야하는데요. 예전에는 도로교통공단 e-운전면허 홈페이지에서 해당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었지만 현재는 안전운전 통합민원 홈페이지에서 이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검색사이트에 '안전운전 통합민원'이라고 검색해도 되고 '운전면허증 분실신고'라고 검색해도 똑같은 결과로 검색이됩니다.

     

    검색을 하면 안전운전 통합민원 홈페이지가 나타납니다. 안전운전 통합민원 홈페이지에서는 교통안전교육, 운전면허시험, 운전면허 발급 및 갱신, 적성검사, 안전시설 검사 안내 등 다양한 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 안전운전 통합민원 홈페이지 바로가기 : https://www.safedriving.or.kr/main.do

     

    도로교통공단 안전운전 통합민원

    도로교통공단의 통합민원 서비스로 안전, 교육, 운전면허 정보와 민원을 PC 및 모바일로 제공하는 대표 포털

    www.safedriving.or.kr

     

    그럼 위 주소를 클릭하여 도로교통공단 안전운전 통합민원 홈페이지에서 운전면허증 분실신고 및 재발급을 본격적으로 신청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안전운전 통합민원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따로 찾을 필요없이 이용하기 쉽도록 정중앙에 다양한 서비스이 보입니다. 아마 해당 홈페이지를 방문하는 이용자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서비스를 보기 쉽게 모아놓은 것 같네요.

     

    그럼 그 중에서 '운전면허 발급' 탭을 클릭하면 아래 화면에 '운전면허 발급 관련 서식', '방문시간 예약 접수', 1종보통 적성검사', '2종 면허증 갱신', '면허증 재발급', '국제운전면허증' 목록이 보입니다. 우리는 운전면허증 재발급이 필요하므로 면허증 재발급 항목을 선택해줍니다.

     

    운전면허증 분실신고 및 재발급을 신청하기 위해선 본인확인을 해야합니다. '핸드폰인증', '공인인증', '디지털원패스', '핀인증' 등 다양한 본인인증 확인이 가능하니 자신이 원하는 방법으로 본인인증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저는 별도의 인증서 설치가 필요없는 휴대폰인증을 통해 본인확인을 하였습니다.

     

     

    운전면허증 재발급은 총 6단계로 이루어져 있으며 결제까지 해야 운전면허증 재발급 신청이 완료됩니다. 그럼 가장 첫번째 단계인 약관동의부터 보도록 하겠습니다.

     

    운전면허증 재발급 신청 이용약관을 제대로 확인 안하는 경우가 많은데 꼼꼼히 읽어보아야 나중에 문제가 발생하였을때 분명 도움이 되기 때문에 반드시 이용약관을 읽고 체크 후 다음으로 넘어갑니다.

     

    두번째 단계에서는 면허정보 확인란에 자신의 주민등록번호와 운전면허번호, 주소가 표시됩니다. 면허정보를 확인하였으면 화면을 아래로 내려줍니다.

     

    면허증 재발급 사진 관련 안내와 유의사항을 꼼꼼하게 읽어보고 체크한 후 다음 단계로 이동합니다.

     

    면허증 재발급 3단계에서는 수령방법과, 방문지역, 예약 날짜를 선택하면 됩니다. 면허시험장과 거리가 있는 분들은 경찰서 방문을 선택하여 최대한 가까운 거리에 있는 지역에 경찰서를 선택해줍니다. 날짜는 자신이 원하는 날짜로 선택해주면 되는데 예약불가한 날짜도 있으니 예약가능한 날짜에 맞춰 선택해야 됩니다.

     

    수령지와 날짜를 선택하였다면 아래로 내려와 신청내역을 한번 더 확인합니다. 자신이 선택한 수령지와 날짜가 맞다면 체크와 함께 다음 단계로 이동해줍니다.

     

    면허증 재발급 알림신청에 자신이 연락받을 휴대폰 번호와 이메일을 입력합니다. 자세한 알림내용을 알고 싶다면 '이메일/SMS 알림 안내'를 클릭하여 확인 가능합니다. 휴대폰 번호와 이메일을 입력하였다면 다음 단계로 이동합니다.

     

    운전면허증 재발급 5단계는 영문운전면허증 신청여부 확인입니다. 영문운전면허증은 해외에서의 사용 편의를 위해 운전면허증 뒷면에 영문으로 영문면허증의 내용을 표기한 운전면허증으로 해외출장이나 해외여행 때문에 운전면허증을 소지하고 가야할 경우가 생긴다면 영문운전면허증을 신청하고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굳이 신청하지 않아도 될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신청내역 확인과 지불 방법을 선택하여 결제하면 됩니다. 자신이 신청한 수령지와 수령일자를 다시 한번 확인해보고 이상이 없다면 지불 방법을 선택하여 결제를 해줍니다. 수수료는 8,000원이며, 결제완료 후에는 반드시 [마이페이지]에서 결제내역을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이상 오늘은 운전면허증 분실신고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앞서 언급한 3가지 방법 중에 본인이 편한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좋겠지만 면허시험장이 가깝다면 당일날 바로 분실신고 및 재발급이 가능하니 직접 방문하는 것이 바람직하고 만약 면허시험장과 거리가 있다면 안전운전 통합민원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집에서 쉽게 인터넷으로 신청하고 가까운 경찰서나 자신이 원하는 날짜에 맞춰 운전면허증을 찾으러 가는 것이 가장 현명한 방법 같습니다.

     

    함께보면 좋은 글

    2021.03.15 - [생활 정보/잡학사전] - 쥐젖이 생기는 이유 바로이것! 제거방법 까지~!

    2021.03.15 - [생활 정보/잡학사전] - [주식용어] 코스피 코스닥 차이

    2021.03.15 - [생활 정보/잡학사전] - FBS 출금·입금 의미/뜻[금융 경제 용어편]

    2021.03.14 - [생활 정보/잡학사전] - 노래방 남자 애창곡 20대, 30대 남자노래 추천곡

    2021.03.14 - [생활 정보/잡학사전] - 잼민이 뜻 아직도 몰라요?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