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존감을 높여주는 6가지 원칙

    자존감을 높여주는 6가지 원칙

     

     

    자존감이 높은 사람이 있는가 하면 자존감이 낮아서 무기력하고 고통스러운 삶을 사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다만, 다행스러운 것은 자존감이 낮은 사람도 노력 여하에 따라 자존감을 높일 수 있는데, 그 방법 중 하나는 다른 사람이 자신을 어떻게 대하는지에 신경쓰기보다는 스스로 <자기 삶의 어려움을 어떻게 대하는지에 집중하는 것>입니다. 다른 사람의 평가보다 자신이 어떤 선택과 행동을 할지 신중하게 고려하는 것이 더 중요하고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40여 년간 자존감에 대해 연구해 온 심리학자이자 컨설턴트인 나다니엘 브랜든이 성공의 일곱번째 센스인 [자존감]에서 들려주는 [자존감을 높여주는 6가지 원칙]입니다. [자존감이 업무에 미치는 영향] 및 [자존감 높은 직원 자존감 낮은 직원의 특징]도 함께 올립니다. 여느사람들은 물론 직장인들에게 자신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게 해주는 자존감을 높이는 데 필요한 노하우가 될 것입니다.  

     

     

     

     자존감이란 무엇인가?

     

    자존감은 <자신을 어떻게 평가하느냐>의 문제다. 자신을 평가하는 데는 자기효능감 자기존중감이라는 두 가지 측면이 있다. 자기효능감은 스스로 어떤 일을 잘해낼 수 있다는 믿음과 기대, 즉 자신감을 말한다. 그리고 자아존중감은 자신이 어떤 일에 성공하고 원하는 것을 얻으며 만족감을 느끼는 것을 당연하고 자연스러운 일로 여기는 것을 말한다. 매 순간 기분이 변하듯 자존감의 수준도 변할 수 있기 때문에 스스로 노력하면 누구나 자존감을 높일 수 있다.

     

     자존감 높은 직원 vs 자존감 낮은 직원

     

    자존감 높은 직원의 특징


    - 합리성, 현실성, 직관력, 창의력, 독립성, 유연성, 관용, 협동성이 뛰어나다.
    - 아무리 어려운 문제가 닥쳐도 그 상황을 꿋꿋이 견뎌낼 수 있으며 변화에 잘 대처한다.
    - 실수를 해도 곧 인정하고 바로잡는다.
    - 대인관계가 원만하며 자신보다 뛰어난 사람의 가치를 인정할 줄 안다. 

    - 자기 의견을 명확하고 당당하게 표현할 줄 안다.

     

    자존감 낮은 직원의 특징

     

    - 합리성, 현실성, 직관력, 창의력, 독립성, 유연성, 관용, 협동성이 부족하다.

    - 어려운 문제에 부딪치면 쉽게 포기하고 무기력증에 빠져 새로운 시도를 하지 않는다.

    - 실수를 하거나 상황이 어려워지면 남 탓을 하고 자기합리화를 한다. 변명과 책임전가에 능하다.

    - 이유 없이 적대적이거나 파괴적인 관계에 빠질 위험이 있다. 자신보다 뛰어난 사람을 깎아내려 자신을 높게 만들려는 욕구가 있다.

    - 상대방이 어떻게 평가하고 반응할지 두려워 자기 의견을 명확하게 표현하지 못한다.

     

     

     자존감을 높여주는 6가지 원칙

     

    1 자신이 무엇을 하고 있는지 인식한다

     

    사실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여라. 자신이 어떤 행동을 하고 있는지 의식하고 그 순간에 집중하라. 자신의 관심사, 가치, 목표와 관계있는 지식이나 정보를 열심히 찾고 열린 마음으로 받아들여라. 자신과 관련된 외부세계뿐 아니라 내면의 세계를 이해하기 위해 노력하라. 외부세계는 너무나 잘 알면서 자아에 대해 무지해서는 안 된다. 

     

    2 자신을 있는 그대로 인정한다

     

    자신의 생각, 느낌, 행동에 핑계를 대거나, 부정하거나, 회피해서는 안 된다. 자기부정은 금물이며, 불편하거나 껄끄러운 생각이나 감정, 행동이라도 있는 그대로 인정하라. 스스로를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면 상대방이 뭔가를 지적하거나 다른 의견을 내놓더라도 적대적인 마음을 품지 않고 경청할 수 있다.

     

    3 자신의 선택과 행동에 책임을 진다

     

    현재 자신이 살아가는 모습은 자신이 내린 선택과 그에 따른 행동의 결과임을 인식하라. 우리는 모두 각자의 인생, 행복, 삶의 목적에 대한 책임이 있다. 또한 삶의 목적을 이루기 위해 다른 사람들과 협력해야 할 때도 있다. 함께 하던 일이 잘못되었을 때는 누구 탓이냐를 따지지 말고 '어떻게 해야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까?'를 생각해야 한다. 자신의 선택과 행동에 책임질 줄 아는 사람이 진정한 성인이다.

     

    4 자신의 의견을 당당하게 드러낸다

     

    상대방을 대할 때 예의에 어긋나서도 안 되지만 동시에 자신이 추구하는 가치를 속여서도 안 된다. 다른 사람들의 비난과 비판이 두려워 진정한 자기 모습이나 원하는 바를 꾸며서는 안 된다는 뜻이다. 상황에 맞는 적절한 방식으로 자기 모습과 생각을 당당하게 표현하라. 타인의 시선이나 비판이 두려워 진정한 자기 모습을 숨기거나 가장하는 결코 당당한 삶이 아니다.

     

    5 목적을 가진 삶을 산다

     

    인생의 목적과 목표를 세워라. 단기 목표와 장기 목표를 세우고, 그것을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행동이 무엇인지를 정리하라. 그리고 목표를 향해 올바른 길을 걷고 있는지, 목표를 수정할 필요는 없는지 수시로 점검하라. 목적의식이 있으면 살아가면서 어디에 우선순위를 두어야 하는지 잘 알 수 있다.

     

    목적의식을 가지고 사는 것은 외부적인 성공만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자신의 성공이든 상대방의 성공이든 땀과 노력을 통해 이루어냈다면 그 자체로 가치있는 일이다. 자존감의 뿌리는 우리가 무언가를 성취할 수 있도록 동기부여를 하는 내면적인 힘과 가치다. 그 내면적인 힘과 가치를 한데 모은 것이 바로 자존감이다.

    6 정직한 인격을 갖추도록 노력한다

     

    언행일치를 위해 힘써라. 진실만을 말하고 자신이 한 말에 반드시 책임을 져라.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가치를 몸소 행동으로 실천하라. 모든 사람들을 공정하게 대하고 친절을 베풀어라. 자신의 가치를 저버리는 것은 양심을 배신하는 행동이며 자존감에 상처를 입힌다.

     

    어떤 조직에서나 모든 사람이 믿고 따르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반대로 어느 누구도 신뢰하지 못하는 사람이 있다. 상대방에게서 신뢰를 얻는 방법은 간단하다. 정직한 인격과 일관성 있는 행동을 하면 된다. 인격은 자존감의 근원이자 자존감의 표현이다.  

     

    이상, 자존감을 높여주는 6가지 원칙이었습니다. 도움이 되셨나요?

     

    함께 보면 좋은 글

    2021.03.23 - [생활 정보/잡학사전] - 자기소개서 예시 잘 쓴 예 참고하세요

    2021.03.23 - [생활 정보/잡학사전] - 간단하게 색상 코드 찾기, RGB 값 변환 방법

    2021.03.22 - [생활 정보/잡학사전] - 영어를 필기체로 바꿔주는 3가지 사이트

    2021.03.22 - [생활 정보/잡학사전] - 학점계산기 / 네이버 전공학점 계산기 이렇게 사용하면 됩니다. ~

    2021.03.22 - [생활 정보/잡학사전] - 구글 URL 단축 서비스 중단에 따른 대체 사이트 총정리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