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증 잃어버렸을때 대처법과 재발급 방법
- 생활 정보/잡학사전
- 2021. 1. 9.
이 글을 읽고 계신 분들은 갑작스럽게 지갑을 잃어버렸거나 중요한 물건들을 잃어버리는 경험이 없으신가요? 갑자기 물건을 잃어버리게 되면 어떻게 해야하나 하고 당황스러우시죠?
돈은 어쩔수 없다고 하더라도 운전면허증이나 민증 잃어버렸을때는 직접 돌아다니면서 분실신고도 해야하고 재발급 신청도 해야 하니 상당히 귀찮습니다.
예전에는 분실신고와 재발급 모두 오프라인으로만 발급이 가능했지만,
지금은 온라인/오프라인 모두 분실신고가 가능하답니다.
하지만 분실신고만 온라인으로 가능할 뿐 재발급은 오프라인으로만 해야합니다.
그렇다면 주민등록증 분실신고 및 재발급방법 한번 알아볼까요?
주민등록증 분실신고 하기
민증 잃어버렸을때는 분실신고를 하셔야 합니다.
주민등록증 분실신고 방법에는 온라인 분실신고와 오프라인의 두개의 방법이 있습니다.
오프라인 방법은 기존에 늘 하시던 방법대로 주민세넡를 방문해서 진행하는 방법입니다.
주민센터가 가까이 있거나 가기 편하신 분들은 바로 재발급을 받으러 가시면 되서 함께 진행하셔도 됩니다.
온라인으로는 민원24 홈페이지에서 분실신고를 할수 있습니다.
하단의 링크 클릭해서 바로 이동가능합니다.
사이트로 이동하셔서 인터넷 민원신청을 통해서 분실신고도 가능하고 검색 창에 주민등록증 분실신고 라는 검색어로 검색하셔서 신청하시면 됩니다.
공인인증서를 준비하셔서 분실신고를 신청해주시면 신청즉시 바로 분실처리가 완료 됩니다.
그리고 분실신고가 끝났다면 주민등록증 재발급을 받아야 하는데요
주민등록증 재발급 방법 한번 자세히 알아보도록 할게요
주민등록증 재발급
온라인이나 오프라인을 통해서 분실신고를 완료 하셨다면 이제 재발급 절차를 진행할 차례입니다.
온라인에서 분실신고는 가능하지만 재발급은 아쉽게도 온라인으로 되지 않습니다. ㅠㅠ
주민등록증 재발급은 무조건 동네 주민센터에서 이용하셔야 하는데요.
신청수수료는 5천원이며 새로운 사진을 준비해 가셔야 합니다.
요즘엔 주민등록증 사진도 규정이 바뀌어서 여권사진과 같이 양 눈썹과 양 귀가 보이고 얼굴을 알아보기 쉬운 6개월 이내의 사진을 준비해야 한답니다.
재발급 기간은 보통 20~30일정도 소요됩니다. 발급이 되기 전까지는 임시로 사용가능한 임시 주민등록증을 발급해주니 그것을 사용해 주시면 됩니다^^
민증 잃어버렸을때는 거의 지갑을 통쨰로 잃어버렸을 경우에 많이 발생하는데요.
운전면허증 같은걸로 대체를 할수 있지만 재발급을 할 겨를이 없이 증명을 해야할 상황이 생긴다면 무인 민원발급기 같은 곳에서 주민등록등본을 뽑아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이외에도 여권이나 공무원증 장애인 복지카드 등을 통해서 본인확인 할 수 있는 방법도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오늘 준비한 내용은 여기까지입니다.
다른 생활에 도움이 많이 되는 팁들이 많으니 둘러보고 좋은 정보 얻어가셨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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