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cv 수치 wbc 등 혈액검사 수치 정보

    mcv 수치 wbc 등 혈액검사 수치 정보

     

    혈액검사의 수치 의미

     

    평소 건강검진을 할때 혈액을 뽑아서 제출하시죠? 이 결과에서 나오는 혈액검사의 수치가 있습니다. 혈액수치의 종류는 어떤게 있는지, 이 수치가 어떤것을 의미하는지를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병원에서는 혈액 검사를 통해서 백혈구, 혈소판, 헤모글로빈, 간기능, 신장기능과 전해질이 풍부한가 등을 확인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혈액검사를 했을 때의 결과를 가지고 각 수치의 정상범위, 높거나 낮을때 발생할 수 있는 증상등에 대해서 정리를 해보았습니다.

     

    헤모글로빈(Hb MCV)수치

     

    먼저 MCV 수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MCV 수치는 헤모글로빈을 통해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MCV 수치가 낮으면 철분이 보자란다는 뜻으로 빈혈증상, 피로감, 손발이 차가운 증상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반대로 MCV 수치가 높으면 간 질환과 만성 알콜중독증, 비타민B 와 엽산이 모자라는 것을 의심해야 합니다. 

     

    MCV 수치의 정상범위는 성인을 기준으로 80~96 이며 신생아 기준 96~108입니다. 성인의 경우에는 음식물 섭취 및 운동량, 약물 복용등의 사람마다 다른 상황에서 혈액검사가 진행되기 때문에 정상범위에서 조금 벗어나더라도 문제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백혈구(WBC) 수치

     

    백혈구 수치인 WBC는 성인기준 정상범위가 4000~8000입니다. WBC 수치는 쉽게 말해 우리 몸의 염증 수치를 보는 것입니다. 중성구, 림프구, 호산구, 단핵구 등의 종류로 구성이 되어있고 중성구는 우리 몸에 세균이 침두 했을 때 최전선에서 가장 먼저 세균과 싸우는 역할을 합니다. 예를 들어 중성구 수치가 낮으면 항암치료를 할 수 없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리고 중요한것은 림프구인데 림프구는 면역력과 관계가 있습니다. 림프구 수치가 7% 이하이면 면역력이 매우 낮다는 것을 의미하며 이 모든것을 WBC 수치 한개로 통합해 보여줍니다. 이 수치가 4천 미만으로 떨어지게 되면 병원을 방문해야 합니다.

     

    혈소판(PLT) 수치

     

    이 수치가 낮으면 지혈을 하는데 어려움이 있습니다. PLT 수치의 정상범위는 150000~450000이며 50000이하면 혈소판 수혈을 해야하는 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PLT 수치가 20000이하로 떨어지면 자연출혈도 생길수 있다고 합니다. 

     

    특히 간경화 환자는 혈소판 수치가 매우 낮고 혈소판 공급을 받아도 PLT 수치가 크게 오르지 않는다고 하네요.

     

    신장기능(BUN, Gr) 수치

    BUN의 정상범위는 10~26으로 높으면 탈수 증상이 나타날수있어서 우리 몸에 수분을 충분히 공급해 줘야 하고, Cr 수치가 높으면 신장에 손상이 온 것으로 전문가와 상담하여 적극적으로 치료해야 할 것입니다. 신장의 기능이 나빠지면 소변량이 감소하여 우리 몸이 붓기 때문입니다.

     

    특히, 신장의 건강이 나쁘면 투석까지도 갈 수 있고, 한번 나빠지면 회복이 불가능 하기 때문에 우리는 신장 건강에 항상 유의 해야 할 것입니다. 짠 음식 자세하시고 물을 많이 드시기 바랍니다.

     

    전해질(Na, K, Ca) 수치

    Na는 나트륨을 말하는 것으로 우리 몸에 소금기가 얼마나 있느냐를 나타냅니다. K는 칼륨을 뜻하며 너무 높으면 심장에 무리를 줄 수 있다고 합니다. Ca는 칼슘의 양을 말하며 너무 낮으면 안면, 손, 발 등의 근육 수축과 경련을 일으킨다고 합니다. 반대로 Ca 수치가 높으면 고칼슘형증 상태로 뼈의 전이 등을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간 기능(S-GOT, S-GPT) 수치

     

    이 수치의 정상범위는 0~40까지로 우리가 흔히 말하는 간 수치가 높다 낮다 할 때 말하는 수치로서 높으면 간의 손상이 있다는 뜻입니다. 간 수치가 높으면 암이나 바이러스성 간염 등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GPT 수치 역시 약물복용이나 식품의 섭취 등 각자의 상황에 따라서 수치가 비정상적으로 나올 수 있습니다.

     

    꿀팁으로 우루사를 복용하면 GPT 수치가 낮아질 수 있습니다. 간 수치는 술을 먹으면 높아지니까 혈액검사를 했을때, 이 수치가 높게 나왔다면 음주를 자제하고 우루사를 복용한 다음에 다시 검사하는것이 좋을 것입니다. 그래도 높게 나온다면 전문의와 상담하시가 바랍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2021/02/25 - [생활 정보/잡학사전] - 대께문 뜻? 뭔가 했더니 이런거였어?

    2021/02/24 - [생활 정보/잡학사전] - 본드 지우는법 이대로만 하시면 쉽게 지워집니다.

    2021/02/23 - [생활 정보/잡학사전] - 다래끼 옮나요? 눈다래끼의 전염 및 원인, 주의사항

    2021/02/22 - [생활 정보/잡학사전] - 딸꾹질이 안멈춰요 신기한 해결법

    2021/02/21 - [생활 정보/잡학사전] - 야놀자 고객센터 전화번호 운영시간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